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카카오닙스 부작용, 권장량 확인하세요

by 봉잡스 2021. 7. 23.

카카오닙스는 커다란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해서는 다소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큰 부작용이나 위험이 있다는 얘기는 아니니 편한 마음으로 읽으셔도 좋습니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카페인&테오브로민 주의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 그리고 카페인보다는 약하지만 유사한 작용을 하는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닙스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불면증, 피로 악화, 손 떨림, 심장 박동 불규칙, 위장 장애 및 역류성 식도염, 칼슘 흡수율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초콜렛을 주면 위험한 이유가 테오브로민 성분 때문입니다. 

 

다만 카카오닙스의 카페인 함량은 알려진 것과 달리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테오브로민은 카페인보다 많긴 하지만 그 작용이 훨씬 약하고요. 따라서 카페인에 극도로 민감한 체질이 아니거나 권장량 이상의 과량을 섭취하지만 않는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2. 다른 약품과의 상호작용 고려

카카오닙스는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라 섭취량과 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외에도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거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섭취 전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칼슘 급원식품으로는 나빠요

카카오닙스는 칼슘 함량이 높지만 칼슘 급원식품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카카오닙스에 함유된 칼슘은 대부분 우리 몸이 흡수할 수 없는 옥산칼슘이라는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다른 식품을 통해 보충해주세요.

 

 

카카오닙스 권장량

 

공식적으로 정해진 카카오닙스 권장 섭취량은 없습니다. 다만 많은 전문가들이 카카오닙스를 건강 관리 용도로 섭취하는 경우라면 하루 4~5g, 밥 숟가락으로 약 한 스푼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카카오닙스 부작용,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