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효능 효과 알고 드세요카페인 효능 효과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3.14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카페인은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식물이 분비하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입니다. 카페인은 커피나무, 카카오, 차, 콜라나무, 마테나무, 구아바나무 등 60여가지 식물에서 추출됩니다. 카페인이 현대인의 일상 속에 깊이 파고들 수 있었던 것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들 때문입니다.



카페인 효능


1. 각성 효과

카페인은 졸음을 일으키는 아데노신 수용체의 작용을 방해햐여 졸음을 쫓고 정신을 맑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카페인은 심박을 증가시켜 몸을 흥분 상태로 유도하여 잠이 오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작용은 우리 뇌가 아데노신 수용체를 더 만들도록 유도하여 몸을 더욱 피곤하게 만들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 없이 카페인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카페인은 피로를 적게 느끼게 하는 것일뿐 실제로 피로를 해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집중력, 인지 능력 향상

카페인은 집중력을 강화하고 기억력, 반응 시간, 인지 능력, 판단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작업 전 카페인을 섭취하면 주어진 작업을 더 빨리 그리고 실수를 줄이면서 할 수 있습니다. 


3.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미국 플로리다대 연구팀이 남녀 노인 124명(65~88세)을 대상으로 4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 카페인 성분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을 낮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구팀은 이런 효과가 카페인이 뇌에서 연쇄 반응을 일으켜 치매에 의한 뇌신경 세포 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4. 지방 분해 촉진

카페인은 지방산 분해를 억제하는 아데노신을 억제하여 지방산 분해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이 때문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에너지 소비량이 평소보다 10% 정도 증가되고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설탕과 크림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시면 체지방을 태우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5. 운동 능력 향상

운동 전후의 카페인 섭취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지구력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운동 후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면 글리코겐 저장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죠. 글리코겐은 쉽게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일정 이상의 카페인 섭취는 스포츠 대회에서 금지되어 있기도 합니다.


6. 호흡기 확장

카페인은 약한 형태의 메틸잔틴입니다. 메틸잔틴은 기관지를 확장하여 공기 흐름을 촉진하는 약물의 하나입니다. 카페인은 운동으로 유발된 기도 협착을 포함한 천식 증상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보고되었습니다. 카페인은 만성 폐쇄성 폐 질환과 같은 공기 흐름이 막히게 되는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7. 두통 완화

연구는 카페인이 통증 완화 효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합니다. 특히 카페인은 수면 중 편두통과 요추 천자 후에 발생하는 두통의 완화에 유용한 효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효능은 카페인의 뇌혈류량을 줄여주는 작용에 기인합니다. 하지만 상반되는 연구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신뢰할만한 잘 디자인된 연구가 필요합니다.


8. 음주 후 간 손상 예방

음주 후 알코올은 아세알데히드라는 물질로 체내에 남게 됩니다. 이 때 카페인을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자극되어 아세알데히드의 체외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용 때문에 음주 후 충분한 수분과 함께 카페인을 섭취해주면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간경화 위험성이 낮다는 보고도 있었고요. 다만 카페인은 음주로 인해 엉망이 된 위장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식사부터 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밖에도 카페인은 우울증 예방, 이뇨 효과, 배설 촉진, 파킨슨병, 당뇨병 예방, 간암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카페인 효능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