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 알고 드세요보이차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3.13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보이차(普洱茶, pure tea)는 녹차나 홍차처럼 차 나무에서 딴 잎을 가지고 만든 한 종류로 흑차에 속합니다. 비발효차인 녹차와 발효차인 홍차와 달리 독특한 후발효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보이차는 본래 중국 윈난성 지역에서 티베트에 이르는 차마고도 지역의 소수민족들만 즐겨 먹던 차였습니다. 청나라 때 황실 진상품인 공차로 선정되면서 중국 본토로 널리 알려졌었죠. 청이 몰락한 이후에는 찾는 사람이 없어 한동안 인기가 없었으나, 프랑스에서 보이차의 효능이 여러 논문을 통해 재조명되면서 다시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보이차는 건강에 효능이 탁월하여 일부 국가에서는 약품으로 취급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물론 보이차는 약품이 아닌 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보이차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보이차 효능


1. 다이어트에 좋다

보이차에 많이 들어있는 갈산 성분은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함과 동시에 식욕까지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이어트와 병행하여 꾸준히 마셔주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보이차의 카테킨 성분 역시 에너지 대사와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 다이어트의 핵심은 총 섭취 칼로리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총 섭취 칼로리를 조절함과 동시에 보이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드라마틱한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총 섭취 칼로리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보이차를 마신다고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유념해주세요.


2. 심혈관 건강 개선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벽 안쪽에 쌓이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혈전이 생깁니다. 이는 혈관을 좁게 만들고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보이차는 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차의 해당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3. 항산화 효과

보이차에 많이 들어있는 카테킨은 탁월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차의 항산화 효과는 음식의 산화를 막기 위해 쓰이는 첨가물인 BHA, BHT보다 높다고 합니다. 


4. 숙취해소

보이차는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콩팥과 간 기능에 문제가 없는 대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콜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먹은 학생은 호흡 중 섞여 있는 알콜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콜 해독 효과가 시중에 파는 알콜 해소용 음료나 약물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보이차 성분이 몸의 알콜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콜 분채를 촉진하는으로 추정했습니다.


그 밖에도 보고된 보이차 효과로는 항균 작용, 항암 효과, 위 보호 등이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인용


보이차는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제거하고 소화, 숙취 해소,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보이차는 성질이 따뜻해 위를 튼튼히 하고, 변비를 해소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보이차는 여러가지 병을 고칠 수 있는 데, 배가 더부룩할 때, 추위를 탈 때 생강과 같이 끓여 마시고 땀을 내면 바로 좋아진다. 입안이나 목에 상처나 염증이 있을 때 입에 차고(茶膏)를 5분 정도 머금으면 다음날이면 낫는다. [본초강목습유]


보이차는 맛과 기운이 강하고 세며, 구토, 풍, 가래에 좋고 고기를 잘 소화시키고, 장염이나 이질을 치료한다. [수시거음식보], 왕사웅


보이차는 기를 다스리고, 막힌 것을 뚫고, 풍한을 치료한다. [전남견문록], 오대훈



이상. 보이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