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 효능 알고 드세요모링가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3.10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모링가는 인도 원산의 낙엽성 나무입니다. 학명은 Moringa olifera입니다. 모링가는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건강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모링가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모링가 효능


1. 항산화 작용

모링가잎에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클로로겐산,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암 작용

모링가는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NK세포를 활성화하여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된 세포가 암세포에 전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종양을 살상하는 TNK세포를 활성화하여 이미 생성된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의 돌연변이를 막음과 동시에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소염 작용

모링가잎에는 소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가 전통적으로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모링가의 소염 작용 때문입니다.


4. 혈당 조절

모링가에 함유된 클로로겐산과 이소티오시안산염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링가의 혈당 조절 효능은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당뇨 환자와 예비 당뇨 환자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모링가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콜레스테롤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효능의 대부분은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보다 신뢰할만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6. 모유자극

모링가잎은 전통적으로 모유 생성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에서는 모링가 잎이 출산 초기에 모유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모링가잎이 태아에게 안전하다는 보고가 아직 없으니 참고만 해두시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밖에도 모링가는 뇌 기능 강화, 피부미용, 비소 독성 완화, 헬리코박터균 제거, 갑상선 기능 조절, 항바이러스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모링가 영양성분


※참고 이하는 건조하지 않은 모링가 씨앗과 잎을 기준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모링가는 그야말로 영양의 보고입니다. 모링가는 시력보호, 피부 건강, 면역력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A, 신체 저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촉진, 철분 흡수 촉진 등의 작용을 하는 비타민C, 인체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B군,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 근육의 작용에 필수적인 마그네슘 등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거의 모든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모링가 씨앗에는 비타민C와 셀레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링가 씨앗 100g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의 235%, 셀레늄은 15%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의 성분 함량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모링가 잎에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B군, 비타민C,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링가 잎 100g에는 단백질이 하루 권장량의 17%, 비타민A가 252%, 비타민B1(티아민)이 21.5%,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52%, 나이아신(비타민B3)이 14%, 피리독신(비타민B6)이 92%, 칼슘이 18.5%, 철분이 50%, 마그네슘이 37%, 인은 20% 함유되어 있습니다.식이섬유, 엽산, 칼륨 등의 함량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모링가의 아연 함량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모링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모링가는 커다란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독성이 있어 한번에 많은 양을 먹거나 장기간 복용하면 위경련, 마비,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어차피 맛이 써서 많이 먹기도 어렵습니다. 모링가를 분말 형태로 먹을 경우 공복보다는 식사와 함께 먹을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차로 마실 때에는 끓인 물이 아닌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마실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6g이며, 권장되는 섭취 기간은 3주 이내라고 합니다. 



이상. 모링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