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효능 알고 드세요석류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2.15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석류는 석류나무에 열리는 열매입니다. 학명은 Punica granatum 입니다. 석류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일뿐더러,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석류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석류 효능



1. 여성에게 좋다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폐경 후 줄어든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노화, 스트레스,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우울증 등의 갱년기 장애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기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석류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그리 높은 것은 아니거든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보다는 콩과 아마씨유 등에 월등히 많습니다. 



2. 항산화 효과

석류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푸니칼라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푸니칼라진의 항산화 효능은 레드와인이나 녹차보다도 3배 이상 강력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석류에는 푸니칼라진 외에도 엘라지타닌, 갈로탄닌,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피부에 좋다 

석류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엘라그산 성분은 우리 피부에서 수분을 담당하고 있는 히알루론산 합성을 5배 이상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보습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경희대 피부생명공항센터의 임상실험을 통해 석류가 피부의 보습과 탄력을 개선하고 주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검증되었습니다.



4. 심혈관에 좋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은 손상되는 과정에 혈전의 원인인 플라크를 생성합니다. 석류는 LDL 콜레스테롤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몇 임상시험에서는 석류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동맥이 두껍고 뻣뻣해지는 증상을 예방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해준다는 사실이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석류는 탈모 예방, 항암 효과, 운동 후 골격근 회복 촉진 및 근육통 감소, 간보호, 기억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석류 효능 인용


석류는 갈증을 해소하고, 남자들의 정력을 강하게 합니다. 장내기생충을 죽이고 설사를 멎게하는 작용이 있어 세균성 이질에 사용합니다. 또한 석류는 근육과 뼈가 아프거나 허리와 다리가 약해서 걷지 못하는 증상에 효과가 있고, 구내염, 피부염, 편도선염 등과 같은 다양한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열매 속에 식물성 에스토로겐 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부인병과 부스럼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질에 효과가 매우 좋고, 휘발성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기생충, 특히 촌충 구제약으로도 씁니다. [두산백과]




석류는 남성에게도 좋다


석류는 전립선암과 고환암의 진행을 늦추고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를 통해 꾸준한 석류 원액 섭취가 전립선암과 고환암의 암세포 전이를 늦추고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죠. 석류는 발기부전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의학지 [국제발기부전]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100% 석류 원액을 6개월 동안 마신 남성의 발기부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석류는 비단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여러 좋은 기능을 하는 건강식품입니다.



이상. 석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