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성분, 김 영양성분 표 확인하세요김 성분, 김 영양성분 표 확인하세요

Posted at 2018.02.03 18:39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정리

이번 포스팅에는 김 칼로리와 영양성분 함량을 정리해봤습니다. 오늘 소개할 자료는 말린 김이 아닌, '생김'의 자료라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말린 김이 생김보다 중량대비 영양성분 함량이 월등히 높거든요.



김 성분, 김 영양성분 표


이하는 미국 농무부에서 제공하는 생김(Seaweed, laver, raw)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1. 칼로리

생김 100g의 칼로리는 약 35kcal로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다만 이것은 생김의 칼로리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조미김의 칼로리는 생김보다 10~20배 이상 높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찔 우려가 있습니다.




2. 탄수화물

생김 100g에는 약 5.1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생김에는 별로 없고 마른 김에 많습니다. 마른 김 100g에는 무려 30~40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죠.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 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됩니다.




3. 지방

생김 100g에는 약 0.3g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은 수준입니다.




4. 단백질&아미노산

생김 100g에는 약 5.8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꽤 높은 함량이네요. 세부적인 아미노산 조성비율은 아래의 표를 확인하세요.




5. 비타민&미네랄

생김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철분, 칼륨, 망간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는 하루 권장량의 104%, 비타민C는 65%나 함유되어 있네요. 김의 비타민C는 채소나 과일에 함유된 것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자세한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참고 이하는 생김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마른 김은 이보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량이 월등이 높습니다. 국내 성분분석 자료에 의하면, 마른 김 100g에는 14,000IU의 비타민A, 100mg의 비타민C, 390mg의 칼슘, 270mg의 마그네슘, 12mg의 철분, 5.1mg의 아연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 밖에 김 성분


◆요오드=김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김 섭취는 요오드 부족으로 인한 갑상선 질환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요오드가 갑상선 질환에 특효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핍으로 인한 증상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죠.


◆포피란=한국식품개발연구원 구재근 박사팀의 연구에 의해 한국 연안에서 생산되는 김에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포피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김을 섭취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인체 내에 침입한 병원균을 제거·파괴하는 작용이 최고 4.5배까지 활발해지며,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약품인 인터페론의 효과를 50% 강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도 이와 유사한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상. 김 성분, 영양성분 표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