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차 효능 알고 드세요모과차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2.14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학명은 Chaenomeles sinensis 입니다. 모과는 약성이 강해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타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모과차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모과차 효능



1. 비타민C가 풍부

모과 100g에는 약 81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80%를 넘는 수준입니다. 비타민C는 신체 저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촉진,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항암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익한 비타민입니다.



2. 타액 분비 촉진

침은 섭식이나 구강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액 분비량이 저하되면 충치 발생, 구강 점막의 감염, 치주염, 구취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모과는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3. 항염증 효능

모과는 과잉염증반응을 조절하는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모과가 아토피성 피부염을 비롯한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4. 관절염에 좋다 

동물실험을 통해 모과가 관절염 부위의 부종과 백혈구 수를 감소시키고, IL-6, IL-12, NO 등의 생성을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해당 내용은 동의생리병리학회지에 실린 연구논문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5. 속에 좋다

모과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과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수렴작용이 있어 설사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6. 기관지에 좋다

모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폐를 도와 가래를 삭혀 주고 기침을 멎게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목캔디의 주재료가 바로 이 모과죠.


그 밖에도 알려진 모과차 효능으로는 치매 예방, 기억력 개선, 알러지 완화, 진통효과, 감기예방, 피로해소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모과차 효능


모과는 갑자기 토하고 설사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에 도움이 되며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설사 후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한다. 또 모과는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 쥐가 심하게 나는 것을 낫게 해준다. [동의보감]


모과는 술독을 풀고 가래를 없애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편해지고 구워먹으면 설사병에 효능이 있다. 거습진통(去濕鎭痛)의 효과가 뛰어나다. 다리가 붓고 무겁고 땅기며 근육이 위축되어 걷기 힘든 각기 증상 등에 주효하다. [본초강목]


한방에서는 모과를 서근(舒筋: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능)·청간(淸肝: 간의 열을 식혀주는 효능)·화위(和胃: 위기를 고르게 하는 효능)·제습(除濕: 습사를 없애는 효능)·조혈(造血)의 효능이 있다고 하여 약용합니다. 신경통·근육통·습비통(濕痺痛)·각기(脚氣)·수종(水腫)·해수(咳嗽)·빈혈(貧血) 등에 치료효과가 높습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상. 모과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