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청 시래기 효능 알고 드세요무청 시래기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30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무청 시래기는 푸른 무청을 말린 것을 말합니다. 구수한 맛과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며, 국이나 각종 반찬의 재료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무청 시래기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도 상당히 높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무청 시래기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무청 시래기 효능


1. 비타민K가 풍부

무청 100g에는 약 270㎍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배추의 4배나 되는 함량이며, 하루 충분섭취량의 400%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혈액응고 및 지혈작용이 있어 외상이나 내출혈, 월경과다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칼슘이 풍부

무청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도 많습니다. 100g당 하루 권장섭취량의 4~50% 수준인 329mg이나 들어있죠.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정상적인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꾸준히 섭취해줘야 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3. 철분이 풍부

철분은 우리 몸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무청 시래기는 이 철분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급원식품입니다.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의 자료에 의하면, 무청에는 하루 권장량의 61%인 7.3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철분 필요랑이 증가하는 성장기 어린이, 여성, 임신분의 철분 결핍이나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4. 식이섬유가 풍부

무청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비타민C가 풍부
무청 시래기 100g에는 약 62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의 70%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비타민C는 신체 저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촉진, 철분 흡수 촉진, 항산화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익한 비타민입니다.


6. 항산화

무청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식품영양학회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시래기를 된장과 함께 요리하면 항산화력이 36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7. 항암 효능

무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은 항암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국립 농업과학원에서 진행된 동물실험을 통해 무청 시래기가 우수한 암 억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죠. 시래기를 끓여서 물로 마시는 것이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무청 시래기는 항염증, 시력보호, 안구질환 예방, 소화기 건강 증진, 항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무청 시래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