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발나물 효능 알고 드세요세발나물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29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세발나물은 쌍떡잎식물 중심자목 석죽과의 한두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Spergularia marina이며, 정식 명칭은 갯개미자리입니다. 세발나물은 주로 나물이나 국으로 많이 먹는데, 오돌오돌하게 씹히는 식감과 된장과의 궁합이 일품입니다. 바닷가의 갯벌 근처와 바위틈에서 자라는 만큼 약간 짠 맛이 있어 싱겁게 무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발나물은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세발나물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세발나물 효능


1. 칼륨이 풍부

세발나물 100g에는 무려 3,837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칼륨이 많기로 알려진 식품인 감자보다도 4배 이상 많은 양입니다.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내리고 고혈압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세발나물에는 칼륨 만큼이나 나트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세발나물을 통한 칼륨 섭취가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에 도움이 될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2. 항산화 효과

세발나물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할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당뇨 및 비만 예방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세발나물 추출물에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인 GLP-1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항당뇨 작용을 하며, 지방세포의 분화와 식욕을 억제하는 항비만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4. 뼈 건강에 좋다

세발나물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미네랄 칼슘의 함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의 연구를 통해 세발나물 추출물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하고,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파골전구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담즙산 수용체를 활성화시킨다는 사실도 확인되었죠.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세발나물은 항염증 활성, 심혈관 질환 예방, 변비해소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세발나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