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래 효능 알고 드세요파래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05 16:59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파래는 갈파래과에 속하는 해조입니다. 학명은 Enteromorpha입니다. 파래는 특유의 식감과 맛이 일품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파래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파래 효능



1. 눈에 좋다

파래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파래를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의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백내장, 황반변성, 야맹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산화·항암 효능

파래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호박의 2배나 많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파래는 해조류 중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난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죠. 평소에 파래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철분이 풍부

철분은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파래는 이 철분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철분 급원식품입니다.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의 자료를 살펴보면, 생파래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41%인 4.1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고, 말린 것에는 무려 하루 권장량의 172%인 17.2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분 필요량이 증가하는 성장기 어린이, 여성, 임신부의 철분 결핍이나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겠네요.



4. 칼슘 급원식품

생파래 100g에는 칼슘이 55mg 밖에 들어있지 않지만, 말린 파래에는 하루 권장량의 81.5%나 되는 652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 뼈 건강 유지, 골격 형성, 신경과 근육 유지, 혈액 응고, 정신건강 유지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무기질입니다.



5. 구강 건강

파래 등의 해조류에 함유된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은 입냄새를 제거하고 잇몸의 염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국립수산진흥원의 연구에 의해 검증된 효능입니다.



6. 흡연자에게 좋다

파래는 흡연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파래에 함유된 메틸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니코틴을 해독하고 폐점막을 보호 및 재생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흡연자가 아닌 사람들의 전반적인 폐 건강 개선 및 폐 질환 예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파래는 변비 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 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파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