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효능 알고 드세요멸치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18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멸치는 청어목 멸치과의 바닷물고기입니다. 학명은 Engraulis japonicus입니다. 멸치는 우리나라의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식재료일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멸치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멸치 효능


1. 칼슘의 보고

멸치에는 뼈 건강 유지와 골격 형성에 필수적인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 기준으로 생것에는 약 500mg, 말린 것에는 무려 2,000mg이나 들어있죠. 멸치를 비롯한 생선뼈는 주로 인산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형태의 칼슘은 비타민D의 도움을 받아야 흡수가 잘 됩니다. 비타민D는 멸치를 비롯한 생선 내장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내장과 뼈를 통째로 먹을 수 있는 마른 멸치가 칼슘 흡수 면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칼슘은 비단 뼈 건강 외에도 정상적인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혈액 응고, 정신 건강 유지 등에도 꼭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칼슘에 효능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이전 포스팅인 [칼슘 효능 및 기능]을 참고해보세요.


2. 뇌 건강, 두뇌발달

멸치에는 두뇌 건강 도움이 되는 EPA, DHA, DMAE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DMAE(Di-Methyl-Amino-Ethanol) 성분은 기억과 학습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전구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멸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멸치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것으로 알려진 타우린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과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멸치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구리, 비타민B군 등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멸치의 자세한 영양성분은 아래에 올려둔 영양성분표를 참고해주세요.



멸치 영양성분


이하는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멸치, 삶아서 말린것]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생멸치의 영양성분 함량은 이보다 다소 낮습니다.




멸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멸치는 따뜻한 성질로 분류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멸치는 칼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결석환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퓨린 성분이 많기 때문에 통풍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멸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