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꽃송이버섯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21. 6. 14.

꽃송이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꽃송이과의 버섯입니다. 학명은 Sparassis crispa입니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침엽수의 자른 그루터기나 죽은 나무의 언저리에서 자생합니다. 꽃송이버섯은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긴 하지만,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꽃송이버섯 효능들 중 특징정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꽃송이버섯 효능

 

꽃송이버섯은 항암 및 면역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버섯류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그 함량이 자그마치 100g당 4~50g으로, 영지버섯과 잎새버섯의 3배, 표고버섯의 12배나 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꽃송이버섯의 효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베타글루칸의 효능이 무엇이냐는 질문과 같다고 볼 수 있겠네요.

 

 

1. 항암 효능

꽃송이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인 T세포와 NK세포 등을 활성화시켜 암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며, 방사선 및 항암치료 부작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꽃송이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 반응을 활성화하고 백혈구 세포 생산을 자극하여 면역기능을 개선해줍니다. 베타글루칸의 면역력 증진 효과는 국내외 여러 연구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효능입니다.

 

 

3. 지질대사 개선

꽃송이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는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수치는 높여줍니다. 실제로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베타글루칸의 꾸준한 섭취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심장 관련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당뇨예방 및 관리

꽃송이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당뇨예방 및 관리에도 좋습니다. 충북대 식품공학과가 진행한 동물실험에 의하면, 베타글루칸을 2주 동안 먹은 당뇨병 쥐는 먹지 않은 당뇨병 쥐보다 혈당 농도가 무려 35~42%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밖에도 꽃송이버섯은 체지방 형성과 축적 억제(항비만), 항산화,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꽃송이버섯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