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차 효능 알고 드세요현미차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08 02:18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현미는 건강에 좋은 것으로 유명하지만, 맛과 식감이 백미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은 살짝 볶은 현미를 물에 달여 현미차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물처럼 편하게 마실 수 있어 먹기도 수월하고 꾸준히 섭취하기에도 유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현미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누릴 수 있는 현미차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현미차의 특별한 성분


현미차 효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현미에 특히 많이 들어있거나 건강상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성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백미와 비교해가며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 식이섬유

현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 함량이 3배 이상 높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환경개선, 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2. 가바(GABA)

현미는 백미보다 가바 함량이 4~5배 이상 높습니다. 가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개선, 혈당조절, 혈압강하, 집중력 강화 및 기억력 증진, 성장호르몬 분비 자극 등의 작용을 하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3. 감마오리자놀

현미에는 백미보다 감마오리자놀 성분의 함량이 3배 이상 높습니다. 감마오리자놀은 신경전달물질로, 자율신경을 안정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과 신경성 소화불량, 기타 여러 위장관 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항산화, 피부미용, 숙면, 뇌세포 대사 촉진 등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차 효능



1. 항산화 및 항암 효능

현미차에 들어있는 비타민E와 감마오리자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피틴산과 아리비녹실란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현미차를 꾸준히 음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 그리고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당뇨에 좋다

현미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 가바, 비타민B1 은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를 관리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현미를 매주 두번 이상 먹는 사람은 한 달에 한 번도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11%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당뇨는 식습관과 식단의 개선이 최우선입니다. 식습관과 식단의 개선 없이 현미차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님에 주의하세요.



3. 다이어트

현미차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당분의 흡수를 지연시켜 체지방의 형성을 줄여줍니다. 현미차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1과 가바 성분도 당분의 소비를 촉진하여 체지방의 형성을 억제해주죠. 다만 현미차는 다이어트를 보조하는 보조식품으로써 좋다는 것이지,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섭취 칼로리와 소비 칼로리의 변화 없이 현미차를 많이 먹는다고 살이 빠진다는 것은 아님을 꼭 기억해주세요. 



4. 영양성분이 우수

현미는 영양성분이 꽤 우수합니다. 현미차를 수시로 섭취하면 영양보충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죠. 농촌진흥청의 자료에 의하면, 현미에는 백미보다 2.5배 많은 비타민B1, 2배 많은 비타민B2, 3배 많은 비타민B3, 4배 많은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인, 철, 칼륨 등의 무기질도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밖에도 현미는 체내 독소와 중금속 배출(식이섬유의 작용), 혈압과 혈관건강 개선(리놀레산, 가바, 감마오리자놀, 비타민E 등의 복합적인 작용)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차 효능 인용


맛은 백미가 좋지면 영양은 현미가 우수합니다. 쌀의 영양가를 100이라고 한다면, 백미의 영양가는 5에 불과한데 반해 현미의 영양가는 95나 됩니다. 현미에는 지방과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B1·B2·B6, 니아신, 판토텐산, 칼슘 등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현미의 쌀겨층과 배아에는 동맥경화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리놀레산과 토코페롤 등이 풍부합니다. 또 현미에 들어 있는 지방 성분에는 자율신경 기능을 안정시키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현미차를 매일 섭취하면 체질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잘 먹고 잘사는 법 시리즈 044], 최선호



이상. 현미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