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 효능 알고 드세요셀레늄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11 02:00 | Posted in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셀레늄(selenium)은 주기율표 16족 4주기에 속하는 산소족원소의 하나입니다. 원소기호는 Se, 원자번호는 34입니다. 셀레늄은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로, 건강유지를 위해 결핍되지 않도록 꾸준히 섭취해줘야 하는 성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셀레늄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고, 또 우리 건강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셀레늄 효능



1. 항산화 효능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세포막 손상을 일으키는 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 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아 주거나 그 속도를 늦춰줍니다. 셀레늄은 신체 내에서 과산화수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는 효소인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lutathione peroxidase)의 성분으로 존재합니다.

 


2. 암 예방

꾸준한 셀레늄 섭취는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 암센터의 연구소에서 4년 6개월 동안 토양 내 셀레늄 함유가 적은 미국 동부 주민에게 하루에 200㎍의 셀레늄을 복용하게 하자, 주민들의 암 발생률이 37% 감소했으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해당 효능은 셀레늄 결핍 해소를 통한 것이지, 셀레늄을 많이 먹을수록 암에 더 좋은 것이 아님에 주의하세요. 



3. 갑상선 기능 조절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 시키는 갑상선 호르몬 탈아이오딘화효소(deiodinase)의 보조인자로 작용하여 갑상선 기능을 조절해주며, 활성산소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하여 갑상선암이나 결절의 발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4. 해독 작용, 면역력 강화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은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고 자외선, X선, 방사선의 피해를 감소시켜 간 질환, 신장병,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작용합니다. 메릴랜드 대학의 메디컬센터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셀레늄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체계를 강화해준다고도 합니다. 



5. 생식능력 강화

체내에 공급되는 셀레늄의 많은 양이 고환과 전립선에 집중되어 남성의 건강한 생식 기능을 유지하게 하며 수정확률을 높입니다.



6. 심혈관 질환

셀레늄은 지방의 과산화를 감소시키고 프로스타글란딘의 대사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부정맥, 심근경색, 허혈성 심장병 등을 예방한다고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들에서 셀레늄과 심혈관 질환 위험 간의 명백한 반비례 관계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 밖에도 셀레늄이 에이즈(AIDS) 증상 완화, 제2형 당뇨병 억제 등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들이 있지만, 모든 연구 결과가 이와 같은 셀레늄의 효능을 입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 질병과 관련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는 실정이니, 참고만 해두시길 바랍니다.



셀레늄 하루권장량 및 섭취시 참고사항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성인 남녀의 셀레늄 1일 권장섭취량은 50㎍이며, 상한섭취량은 400㎍입니다. 셀레늄은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성분은 아닙니다. 적적량을 넘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중독증상이나 기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영양제로 셀레늄을 섭취할 경우, 반드시 상한 섭취량을 넘지 않는 선에서만 섭취를 하도록 주의해주세요. 


사실 셀레늄은 거의 모든 식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가리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따로 영양제로 보충해줘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셀레늄이 특히 풍부하게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브라질너트, 황다랭이, 소고기, 소간, 닭고기, 달걀,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상. 셀레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