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다미아 효능 알고 드세요마카다미아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1.01 04: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카다미아는 호주 원산의 견과류입니다. 학명은 Macadamia tenuifolia입니다. 90% 이상이 하와이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하와이 특산품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담백한 단맛과 입에 당기는 맛이 일품일뿐더러, 우리 몸에 좋은 기름과 미네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마카다미아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마카다미아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인 올레산은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남성을 대상으로 하루 20~40알의 마카다미아를 한 달 동안 섭취하게 했더니,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각각 3%, 8% 감소했으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5%나 올라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B1이 풍부

비타민B1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결핍되면 무기력감, 피로감,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비타민B1 일명 '활력비타민'으로도 알려져 있죠. 마카다미아 100g에는 이 비타민B1이 하루 권장량의 무려 80%인 1.2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식이섬유가 풍부

마카다미아 100g에는 약 8.6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약 34% 수준입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망간이 풍부

마카다미아 100g에는 약 4.1mg의 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망간은 뼈 형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이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 써서 섭취해줘야 하는 미네랄입니다. 망간은 중추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 활성산소 제거, 세포 재생, 면역기능 유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서 제공하고 있는 망간 1일 충분섭취량은 3.0~3.5mg이며, 상한섭취량은 11mg입니다.



5. 두뇌에 좋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미트산이라는 고체지방산과 비타민E는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그리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마카다미아 효능으로는 눈 건강 개선, 항산화, 노화방지 등이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영양성분


이하는 미국 농무부에서 제공하는 마카다미아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비타민B1, 망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1을 제외한 비타민B군, 마그네슘, 철분, 칼슘, 칼륨, 인, 셀레늄 등의 미네랄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카다미아는 100g당 열량이 700kcal를 넘는 고열량 식품이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따라서 본인의 식단을 고려하여 적당량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미트산은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적절히 섭취한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마카다미아 섭취 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길 바라며, 반려견에게서는 중독증상이 나타나니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이상. 마카다미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