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마가목열매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1.

마가목열매는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인 마가목에 맺히는 과실을 말합니다. 9~10월에 붉은색으로 성숙하는 지름 5~8mm의 둥근 열매죠. 마가목열매는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며,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약용열매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마가목열매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마가목열매 효능



1. 항산화 효능

마가목열매에는 항산화물질인 퀘르세틴, 루틴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가목열매의 항산화 효능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연구 등 여러 연구를 통해 수차례 검증되었습니다.



2. 골다공증에 좋다

마가목열매는 뼈를 분해하는 파골 세포를 감소시켜 골 감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노인 또는 중년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기관지에 좋다 

마가목열매에는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호흡중추에 진정작용을 하여 호흡을 안정시키고, 기침이나 천식 증상을 완화하며, 전반적인 기관지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마가목열매는 소염, 이뇨작용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마가목열매 효능 인용


마가목열매는 진해(鎭咳: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능), 거담(祛痰: 가래를 없애는 효능), 이수(利水: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능), 지갈(止渴: 갈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 강장(强壯: 몸을 건강하게, 혈기를 왕성하게 하는 효능)의 효능이 있습니다. 해수(咳嗽: 만성기침), 기관지염, 폐결핵, 수종(水腫), 위염(胃炎), 신체허약 등을 치료합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마가목열매는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며 혈압을 낮추고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기침이 심할 때나 고혈압이 있을 때 쓰면 좋습니다. 비타민C가 많아 괴혈병 예방 치료에도 씁니다. [한의학대사전]



마가목열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가목열매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은 독성이 있습니다. 복숭아씨에도 많은 성분이죠. 따라서 복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가능하다면 섭취 전 전문의료인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마가목열매의 아미그달린 함량이 복숭아씨 만큼 많은 것은 아니라고 하니, 상식적인 수준의 복용은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 마가목열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