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동과, 동아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12.

동아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동과라고도 불립니다. 학명은 Benincasa hispida 입니다. 야채로도 먹긴 하지만 볶은 요리, 수프 등의 요리에 활용하거나 피클, 페이스트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동과는 우리 건강에도 좋습니다. 약효가 있어 [동의보감]에 그 효능이 기록되어 있기도 하며, 수천 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동아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동과, 동아 효능



1. 혈당과 지질대사 개선

덕성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진행된 동물실험을 통해 동아가 혈당, 혈장의 콜레스테롤 농도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 당뇨 합병증 예방 및 개선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침, 천식, 가래에 좋다

동아에 함유된 사포닌은 기침, 천식,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한의서 [동의보감]에도 동아가 가래를 제거하면서 기침을 멎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부종 치료와 수액대사 개선

한동하 한의사의 말에 의하면, 동아는 수액(몸속 진액) 대사를 원활히 하면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일반적인 부종은 물론 심한 부종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여왔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전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진행된 연구 등 여러 연구를 통해 동아가 지방세포의 활성은 억제하고 분해는 촉진하여 체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앞서 언급한 부종 개선 효능 역시 다이어트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잇겠네요. 실제로 동아는 한때 이웃나라인 일본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은 바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동아는 간 보호, 술독 제거, 소염 작용, 해열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과, 동아 효능 인용


동아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몸의 열기를 식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증, 기침, 가래에 효능이 있고, 부종이나 요도염, 작은 종기, 치루에도 좋습니다. 독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과음 후의 숙취나 회를 먹고 탈이 났을 때도 먹으면 좋습니다. 다만 동아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너무 차고 배탈이 잘 나는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이상. 동과, 동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