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 효능 알고 드세요해삼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7.12.12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해삼은 극피동물 해삼강에 속하는 해삼류를 모두 일컫는 말입니다. 학명은 Stichopus japonicus Selenka 입니다. 생으로 먹거나, 볶음, 찜, 탕 등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 좋아하시는 분들은 없어서 못먹는 음식이죠. 해삼은 우리 건강에도 좋습니다. 실제로 해삼(海蔘)이라는 이름은 약효가 마치 인삼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해삼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해삼 효능



1. 피부에 좋다

해삼에는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콘드로이틴은 피부의 수분과 영양분을 축적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주름을 개선하는데 됩니다. 실제로 콘드로이친은 시중에 나와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당뇨에 좋다

해삼은 혈당은 올리는 α-글루코시다아제의 활성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치료 또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동물실험을 통해 해삼이 혈당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키는 항당뇨 효과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



3. 염증에 좋다

해삼은 염증을 유발하는 iNOS 및 COX-2의 활성을 억제하는 우수한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몇몇 연구를 통해 해삼이 대장염이나 위염의 증상을 개선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4. 뼈 건강에 좋다

해삼에 함유된 콘드로이틴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성 성분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콘드로이틴은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관절약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기도 해요. 해삼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도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고지혈증 예방 및 개선

해삼이 혈중 지질함량을 유의적으로 감소시키는 '항고지혈증' 효과가 있다는 것이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해삼 효능으로는 항암, 항균, 면역 증진, 전립선 비대증 예방, 변비개선 등이 있습니다.



해삼 효능 인용


해삼은 정기를 강화하고 혈액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허약체질, 피로해소, 발기부전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치아, 뼈의 형성기에 있는 어린이, 임산부에게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한 소양인 체질의 여성이나 태반이 불안정한 소양인 임산부에게 약을 쓸 때는 인삼 대신에 해삼을 넣기도 합니다. 해삼에 들어있는 콘드로이틴은 내장을 보호하고, 술독을 없애며, 피부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해산물 중 가운데 최고의 강장제로 취급됩니다. 해삼의 내장은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개선하고, 대장의 활동을 촉진하고, 항암작용을 한다는 것이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해삼은 신장, 비장을 보하며 혈과 정수를 보충하며 양기를 북돋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삼에 들어있는 홀로톡신이라는 성분은 용혈, 항암, 항균 작용을 합니다. 혈허증, 신음허증, 몸이 허약한 데 등에 씁니다. 특히 몸이 약한 부인들의 보약으로 좋습니다. 음위증, 변비, 궤양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한의학대사전]



이상. 해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